Main Feature
home

흉터연고, 보습크림, 마사지 하기

흉터연고, 보습크림, 마사지 하기

지난 뉴스 칼럼에서 습윤드레싱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요.

습윤드레싱이 필요한 시기는 상처 치유의 3단계에서 염증기를 최소화 시켜 빠른 시간 안에 창상을 안정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 단계가 지나고 나면 상처는 증식기에 도달하게 되고 새 살이 돋기 위한 섬유아세포, 콜라겐 조직의 발달이 촉진됩니다. 이 단계에서 흉터의 반흔이 생기게 되는데, 흉터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초기 염증 단계에서 염증 조절이 잘 되어야 합니다. 또한, 절개 상처가 있을 경우 초기에 피부층 (layer)에 맞게 잘 봉합되는 것이 불필요한 흉터 반흔 조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잘 충족 되었더라도 증식기에 도달한 새살은 콜라겐 조직 등으로 인한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사용 방법을 잘 익히면 추가적인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흉터예방 연고나 부착제의 기본 원리는 증식기에서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막고, 흉터부위에 밀착되어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 흉터 주변에 과도한 혈액 생성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하여 피부가 평평해지고 주변 피부와 구분되는 과도한 색소 침착을 예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흉터예방 연고나 부착제는 상처 초기에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나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치료 중이라면 의사에게 사용해도 좋은 시점을 확인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흉터 치료제는 크게 상처 부위에 붙이는 필름형 제품과, 피부에 바르는 연고형 제품이나 립밤 형태로 체내에 흡수시키는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필름형 제품에는 (더마틱스 울트라, 시카케어, 스카논, 노스카나 등)이 있고, 연고나 립밤 형태로 체내에 흡수시키는 제품으로는 시중에 (노스카나, 콘투락투벡스, 벤트락스, 리메스카 등)이 있습니다.
바르는 흉터 개선제 중에는 혈액응고를 저해하는 헤파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약품이 있어 이런 제품의 경우 임산부나 수유부, 6개월 미만의 영아에 사용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흉터 치료제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꾸준히 사용하여야 하며 이미 오래 지난 흉터에 적용하였을 때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상처 부위의 피부 착색이 진행될 수 있으니 자외선 차단제를 같이 사용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시중에 나온 제품 중에는 립밤 형태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흉터 개선제(리메스카)도 나와 있습니다.
혹시나 연고 제형과 붙이는 제형을 동시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실리콘 재질의 붙이는 제형이 흉터에 밀착되지 못하여 병행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흉터관리의 골든타임! 상처어때 앱(APP)으로 관리하세요!

관련글 보기

Copyright 2023 by CoreePohang. All rights reserv